2007/12/21 7

작은 씨앗 하나

씨의 공통점은 작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뿌리고 묻기 쉬우며 땅에도 별 부담감을 주지 않습니다. 나무도 어린 묘목을 심어야 많이 심고 살기도 잘 삽니다. 큰 나무는 옮기기도 심기도 힘들고 살리기도 힘듭니다. 옮겨 심은 큰 나무는 몇 해 몸살을 앓다가 겨우 살아나거나 말라죽기 일쑤입니다. - , 전우익 中 - 작은 씨앗이 작은 나무의 근본이 되고, 작은 나무가 큰 나무의 근본이 됩니다.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 라는 말처럼, 작은 걸음 하나 하나가 큰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우리가 미처 눈치채지 못했던 작은 것들, 하찮다고 무시했던 작은 것들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보고 그 소중함에 고마워해야 하겠습니다.

이것저것생각 2007.12.21

예습의 중요성

요즘처럼 한 학기가 끝나 가고, 한 해가 저물어 가는 시점에서 저는 항상 다음 학기 또는 다음 학년에 배울 내용을 문제집을 통해 예습합니다.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매일 일정 분량씩 문제집을 풀어 나가고 다 푼 후에는 그 날 새로 알게 된 내용을 나름대로 정리해 나간다는 것이죠. 국.영.수.사.과 이 주요 5과목만 예습하고, 방학 중에 매일 조금씩 하기 때문에 시간이 학기중보다 많은 방학중에 매일 한 시간씩만 투자하면 다음 학기에 학교 수업을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 참 좋답니다. 예습을 처음 시작할 때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하는 사람이 있는데, 사실 모든 심화 교과 내용은 이미 배운 기본 교과 내용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해당 학년 수업만 잘 이해할 수 있다면 다음 학년 수준의 내용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

일상의재구성 2007.12.21

계획하는 삶의 아름다움

우리의 삶은 예나 지금이나 복잡합니다. 생각할 일도 많고, 해야 할 것도 많고, 그 와중에 고려할 것도 너무 많고... 그래서 가끔 우리는 할 일은 산더미같이 쌓였는데 그 중 아무 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런 상황이 일어나지 않게 하려면, 또 우리가 원하는 대로 우리의 삶을 꾸려 가려면 생활 속에서 계획을 세우는 것을 습관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획은 모든 일을 전반적으로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미리 무엇을 할지 생각하기 때문에 그때 그때 머릿속에서 처리해야 할 정보의 양이 적어져 더 빨리,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계획 없이 하려고 하는 일들을 무작정 다 하려고만 한다면, 과부하, 흔히 말하는 '렉'이 걸린 컴퓨터처럼 속도가 느려지다가 결국..

이것저것생각 2007.12.21

초대장 배포합니다~ (3장)

초대장 3장 배포합니다~ 댓글을 빨리 달아 주시는 순서대로 선착순 3분께 드리겠습니다. 단, 초대장을 신청하실 때는 아래 사항에 주의해 주세요. 1. 초대장을 원하시는 분들은 가능하면 방명록이나 댓글을 통하여 본인의 블로그 운영 목적을 밝히고, 또한 이메일 주소를 꼬옥 남겨주셔야 합니다. 2. 초대장을 발송한 뒤 스팸블로그로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초대명단에서 '신고하기' 링크을 눌러주세요! 신고된 내용은 스팸센터에서 확인 후 제한 조치가 실시됩니다. 3. 좋은 새 식구들을 많이 만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을 초대해 주세요! 초대장은 매월 활동성에 따라 충전됩니다. 초대장 받아서 좋은 블로그 꾸미세요~ ^0^

이것저것생각 2007.12.21

성동교육청 영재교육원 2차전형 합격!

푸하핫! 성동교육청 영재교육원 2차 전형에 당당하게 합격했습니다.(http://4hlrs.tistory.com/50 참조) 이제 1월 10일에 있을 3차전형이 남아있는데요, 3차전형도 당당하게 통과해서 영재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ㅋㅋ 그리고 1월 29일에 있을 서울대 과학영재교육원 전형도 봐서 합격하겠습니다! 두 영재교육원 동시 지원이 안 되는 관계로 둘 다 되면 서울대를 해야겠죠? (←벌써부터 행복한 고민) 제가 남은 영재교육원 시험도 잘 볼 수 있도록 응원해 주세요~~

일상의재구성 2007.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