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재구성

iPod touch 리뷰 - Part 1

Super:H 2008. 9. 15. 21:09
(참고: 2008/08/31 - iPod touch 기능 소개 및 사양, Apple iPod touch 안내 페이지)
(리뷰 Part 2 - 준비중)

올해 초부터 벼르고 벼르던 iPod touch를 9월 4일 구입했습니다!!
기능 소개와 사양은 위 링크에 다 나와 있고,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신형과 디자인은 다르지만 (기능은 똑같아요~)
그 느낌은 똑같은 iPod touch 세계로의 여행, 지금부터 출발합니다~
** 이 리뷰의 글과 사진은 Software Update 2.1 기준입니다.

0. 프롤로그
Software Update 2.0에서 한국어 키보드가 지원되고 2.1의 Genius 재생목록이 추가되면서
더욱 막강해진 멀티 터치 MP4 아이팟 터치!
그 다양한 기능을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1. 외관 (Exterior)

스크린과 홈 버튼, 두 부분 뿐인 나름 심플(?)한 아이팟 터치의 전면과
거울 역할도 톡톡히 하는 후면입니다. (카메라와 제 손이 그대로 비치죠? ㅎㅎ)
Apple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무료 각인 서비스도 이용했어요~

2. 홈 스크린 (Home Screen)

전원 켤 때 (부팅 화면)

홈 스크린

홈 스크린 (with 케이스)

아이팟 터치의 얼굴, 홈 스크린입니다.
Safari, 지도, Youtube, 날씨, Mail, 캘린더, 메모, 시계, 계산기 등 기본 탑재 기능과 설정,
음악, 비디오, 사진 등 MP3 본연의 기능, App Store에서 설치 가능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Web App, 책갈피(북마크) 등 아이팟 터치의 모든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곳입니다.
홈 스크린은 개인에 따라 2,3페이지 이상까지도 설정 가능하며, 순서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음악 (Music)

노래 리스트

Cover Flow

아이팟 터치는 넓은 화면과 터치 스크린을 이용한 한층 더 즐거운 음악 감상을 도와줍니다.
스크린을 위아래로 움직이면 노래 목록이 스크롤되고, 아랫부분의 분류는 터치하면 됩니다.
또 아이팟 터치를 가로로 눕히면 내장된 가속도 센서에 의해 Cover Flow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이전 곡/다음 곡, 볼륨 조절, 반복/랜덤 설정, 가사 보기 등 모든 기능은
'지금 재생 중' 화면에서 터치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iPod nano의 경우 설정에서 일일이 바꿔 줘야 했는데, 음악에서 일원화되어 편리해졌습니다.
*9월 둘째주(셋째주?)에 출시된 신형 아이팟 터치는 볼륨 조절 버튼이 옆에 있습니다.

4. 비디오 (Video)

비디오 리스트

비디오 재생중 (모 영화의 한 장면)

지금까지 계속 동영상을 지원하지 않는 MP3를 사용하던 저에게는 이 기능 자체가 신기했습니다.
비디오 Podcast (제 경우는 CNN Daily와 CNN=Politics)를 감상할 수 있고,
영화를 받아 Umile Encoder 등 인코더의 'iPod touch' 프리셋으로 인코딩해서 넣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팟 터치 자체에 와이드스크린 기능이 있어 편리하고,
아직 안 본 비디오, 보다 만 비디오, 다 본 비디오를 ●, ◑, (표시 없음)으로 자동 구분해서 좋았습니다.

5. 사진 (Pictures)

사진 보관함

사진 한 장

역시 화면이 크다 보니 사진 원본이 그대로 들어가고 섬네일 자체도 커서 눈이 편했습니다.
사진을 메일로 보내기, 배경화면으로 설정하기 등의 기능이 있고,
사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슬라이드 쇼도 넓은 화면에서 더욱 시원스럽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아이튠즈에서 설정만 해 놓으면 알아서 다 동기화되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겠죠?

6. Safari

Safari에서 본 4H-Life Research Center!!

아이팟 터치의 최대 혁신 기능이 바로 Wi-Fi를 지원해서 무선 인터넷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Apple이 만든 웹브라우저, Safari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옛날에 비해 이제 Safari도 많이 개선되어 한글이 깨지던 문제 등 여러 문제가 해결되어 쓸 만 한데,
플래시와 자바스크립트는 Safari 자체의 특성상 그 존재만 보여지고 내용은 볼 수 없습니다.
그 외 링크 저장 및 메일 전송, 책갈피 저장, 홈 스크린에 저장 등 기능은 컴퓨터와 비슷하고,
요즘 IE6을 제외한 모든 브라우저가 제공하는 탭 브라우징도 가능합니다.
무선 인터넷 신호만 잡힌다면 컴퓨터 없이 인터넷이 가능하다는 엄청난 장점입니다.
(돈 안 드는 방법으로는 무선 공유기 사용이 최고지만, 월 3천원 정도먄 더 빠른 네스팟도 있다네요.)

7. 기타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날씨, 주가, 메모, 지도, 메일, 연락처, 캘린더, Youtube, App Store.

지금까지 소개한 기능 외에도 아이팟 터치에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 중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날씨, 메모, 메일, 캘린더 기능은 유용했고,
연락처와 주가는 생활과 관련이 없어 많이 쓰지 않았고,
지도는 Google Earth와 Google Map을 바탕으로 하나 한국에서는 위성사진만 보여지고,
Youtube는 검색과 동영상 안내 페이지까지는 만족스럽다가 로딩이 생각보다 느려 실망했습니다.
App Store는 처음엔 적응하기 힘들었는데 하루 이틀 사용하다 보니 익숙해져 편리해졌습니다.

8. 에필로그
아이팟 터치의 세계, 어떠셨나요?
아이팟 터치는 기본으로 많은 기능을 갖고 있고, 게다가 App Store를 통한 응용프로그램과
Apple Web Apps 사이트를 이용한 Web App를 통해 필요하거나 부족한 기능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긴 리뷰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제가 설치한 App와 Web App, 그리고 App Store에 대해서는 곧 Part 2에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이만 안녕히~~